◆청구기호
이용자가 도서를 청구하는 번호이며, 분류번호 다음에 도서기호로 되어 있다. 이것은 개개 도서를 구별하기 위한 것이며, 서가상의 위치 및 다른 도서와의 관련된 위치도 나타내는데, 일반적으로 책등의 아래 부분에 표시한다.
● 청구기호 보는 법
대분류와 청구기호를 확인 : 대분류→분류번호의 정수 부분→분류번호의 소수 부분→저자기호→저작기호→권차기호와 복본기호
● 분류(분류기호)
자료관리 및 이용자가 원하는 책을 찾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도서를 형태 또는 주제별로 분류하고 해당 코드를 할당하여 비슷한 도서를 한 곳에 모아두는 것을 분류라 하며, 분류기호는 주제를 숫자로 기호화 하여 만든 분류표상의 기호로, 동일한 주제의 자료는 같은 분류기호를 부여하는 것으로 자료가 적은 도서관의 경우는 너무 세분하지 않고, 류·강 또는 류·강·목까지 분류한다.
① 자료 분류는 동양서의 경우는 한국십진분류표(KDC), 서양서는 듀이십진분류표(DDC)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먼저 도서관에 동일자료가 소장되어 있는지 복본조사를 한 후 도서관 실정에 맞게 자료의 주제와 형식에 맞게 분류한다.
② 다양한 형태의 자료가 있는 경우, 형태별(도서, 참고도서, 잡지)로 분류한 후 주제 분류를 한다.
③ 단, 작은도서관 특성상 고유의 분류체계 필요시 지역사회의 관심 주제를 반영하고 모든 주제에 주제코드를 할당해, 이용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.
● 도서기호
동일 분류기호 내에서 배가위치를 결정하는 기호로 분류기호 다음에 기재된다. 도서기호의 종류는 수입순, 저자명순, 간행연도순이 있다.
① 수입순기호 : 자료가 입수된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하는 일련번호② 저자기호 : 동일저자의 저작을 한 자리에 모으기 위한 저자기호법
③ 연대기호 : 발행년 순으로 부여
④ 별치기호 : 별도의 서가에 모으도록 하는 기호로 도서관 사정에 따라 정한 약속된 기호를 분류번호 위에 부여
예) 참고자료 : R 또는 참
연속간행물 : P 또는 정
학위논문 : T 또는 학
고문헌 : O 또는 고
귀중자료 : R 또는 귀
아동도서 : C 또는 아, 유
향토자료: L 또는 향
⑤ 권차기호 : 한 종류의 자료가 2권 이상으로 되어 있는 경우 그 구분을 위해 저자기호 아래에 권차기호를 표시
⑥ 복본기호 : 동일 자료가 2권 이상일 경우 그 구분을 위해 2권째부터 = 또는 c를 표시한 다음 해당 복본 숫자를 표시
첫 번째 방법은 리재철의 한글순도서기호법 제5표에 따른 것이다. 저자의 성에 해당하는 ‘하’를 그대로 쓰고
이름의 첫 자인 ‘지’에서 ‘ㅈ’에 해당하는 7과 ‘ㅣ’에 해당하는 8을 붙여 ‘하78’로 쓴다.
마지막에는 책 제목의 첫 글자인 ‘중’에서 초성인 ‘ㅈ’을 붙인다. 결국 ‘하78ㅈ’이 된다.
두 번째 방법은 동서저자기호표에 따른 것이다. 저자인 성인 ‘하’에서 ‘ㅎ’을 먼저 쓴 뒤,
기호표에서 ‘하지연’을 찾으면 가장 가까운 표현으로 ‘하지스가’가 151, ‘한’이 152로 나타난다.
둘 중 앞의 것을 택해서 ‘ㅎ151’로 쓴다. 마지막에는 책 제목 첫 글자의 초성인 ‘ㅈ’을 붙인다. 결국 ‘ㅎ151ㅈ’이 된다.
◆도서배가
장비작업 즉 책을 찾기 위해 책마다 부여해주는 기호작업을 마친 자료를 정해진 책꽂이에 배열해 도서관 이용자들이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. 배가는 일반적으로 위쪽에서 아래쪽, 왼쪽에서 오른쪽의 순서(사진)로 한다.
● 분류번호 순(숫자가 작은 번호에서 큰 번호로 배열)
저자기호 순(저자의 성을 기준으로 가나다 순 및 숫자 순으로 배가, 한글 순 도서기호번의 경우)→저작기호 순(도서서명의 첫 글자를 기준으로 가나다순)→기타기호 순(판차기호, 권차기호, 연도기호, 복본기호 등의 순서)등로 배가한다.
● 자료의 정리
자료 배열의 예(왼쪽 → 오른쪽, 상단 → 하단)
'자료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도서관리프로그램 (0) | 2021.01.09 |
---|---|
참고용-KDC 분류기호 요강목표(6판기준) (0) | 2020.06.24 |